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신청방법 대상 안내

이번 시간에는 여성장애인분들을 위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과 신청방법에 대한 내용인데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신청방법

1.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대상은?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이란 비장애 여성에 비해 출산(유산, 사산 포함) 시 비용이 추가 소요되는 여성장애인에게 출산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출산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지원대상 안내드리겠습니다.

📌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따라 등록한 장애인 중 출산(유산, 사산 포함)한 여성장애인(외국인 등록 장애인 포함)

📌 당해연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자

유산 및 사산의 경우 임신 기간 4개월 이상의 태아를 유산 및 사산하게 되면 대상에 해당됩니다. 또한, 전년도 지원 대상자 중 미수급자는 예산 한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신청방법

2.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신청방법

다음은 신청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 온라인 신청: 복지로 사이트 혹은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신청 가능

📌 오프라인 신청: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은 출산통합서비스 대상에 해당하기 때문에 출생신고 시 통합신청이 가능합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신청방법

3.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급방법

위의 방법으로 신청하셨다면 신청 시 제출한 여성장애인 본인 명의 계좌로 지원금액이 입금됩니다. 출산(유산, 사산 포함) 시 태아 1인 기준 1백만 원의 지원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신청방법

이렇게 해서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사업과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성장애인분들 중 출산을 앞두고 계신다면 꼭 신청하셔서 지원금 수령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