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색 양파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세요

먹을 때는 너무 맛있는데 다듬을 때 늘 우리를 울리는 채소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양파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야채 중 하나인 양파는 대부분의 요리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이번에는 특히 건강에 좋다는 자색 양파에 관련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체중감소, 해동, 암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자색 양파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색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 적양파즙 복용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색 양파(Red Onion)란?

자색 양파는 우리나라에서는 적 양파, 붉은 양파, 빨간 양파라고도 불리지만, 해외에서는 스페인 양파 혹은 보라색 양파라고 불리우는 양파의 한 종류입니다. 주로 붉은 색이지만 거의 자주빛에 가까운 표면을 가지고 있으나 속은 새하얀 것이 특징입니다. 그 맛은 부드럽고 단맛이 납니다.

자색 양파 품종으로는 투르다(Turda), 트로뻬아(Tropea)가 있습니다. 투르다 종은 루마니아 중부의 특별한 품종이고, 트로뻬아 종은 이탈리안 산으로 강하고 단맛이 납니다. 미국에서는 웨더필드(Wethersfiled) 자색 양파와 코네티컷 자색 양파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자색 양파 영양성분

자색 양파에는 일종의 “슈퍼 푸드”로 불리우는 채소입니다. 자색 양파에는 엽산, 티아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망간 및 비타민 C, K, 및 B6를 포함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 외의 영양성분은 흰양파와 거의 비슷한데요. 우선 150g짜리 중간 양파 1개를 기준으로 45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은 0g으로 없으며 탄수화물이 11g, 섬유질 3g, 당 9g이 들어있습니다. 단백질 역시 1g이 들어 있어서 몸에 좋습니다.

자색 양파 효능

1. 암세포 억제

자색 양파는 궤양 및 다양한 암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유황 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유황 화합물은 요로의 박테리아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성분은 퀘르세틴(quercetin)으로 암, 심장병, 알레르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혈당 조절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생 자색 양파를 먹으면 인슐린 수치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내부에 포함된 황화아릴이라는 물질이 혈당 조절을 돕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유럽과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자색 양파와 생마늘을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하고 있습니다.

3. 해독 작용

해독작용으로도 유명한 것이 자색 양파입니다. 양파에 많이 포함된 클루타치온 유도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글루타치온은 간에 있는 유해물질을 덜 유해하게 만듬으로써 간의 독성물질을 정화시키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인후염 치료

자색양파 주스로 목을 가글할 경우에는 인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히 상상이 잘 안됩니다. 특히 목이 아플 때 생기는 생생한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자색 양파 내 항상화 성분과 비타민이 질병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변비 해소

자색 양파에도 흰 양파와 마찬가지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소화기관의 움직임을 도와주어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색 양파 하나에 약 1.5g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6. 콜레스테롤 저하

자색 양파에 다량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은 심장질환 위험이 있는 비만인 사람들의 저밀도 지단백질(LDL) 혹은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관절염 완화

자색 양파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항 염증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적은 양으로도 관절염 및 그외 비슷한 염증을 치료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8. 심장 건강 – 혈전 형성 억제

자색 양파는 콜레스테롤을 낮출뿐만 아니라 심장병 예방을 도와주며, 퀘르세틴 성분이 혈액이 혈관벽에 엉겨 붙는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혈액순환 증가와 혈관벽 손상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별명이 혈관 청소부이기도 합니다.

9. 면역체계

양파에 함유된 폴리페놀 역시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이 폴리페놀은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활성산소가 제거되면 강력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색 양파 부작용

특별히 심각한 부작용은 없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양파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의 탄수화물이 가스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는데, 여러 날 지속적으로 섭취할 시 과민성장증후군이나 만성 위장질환과 같이 만성 속쓰림이나 위 역류 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전을 없애주고 혈관을 청소해주기는 하지만 양파즙에는 성분이 농축되어 있다보니 협심증이 있는 분이라면 약과 함께 복용시에 약물 농도를 변화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지혈이 잘 되지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파 또한 드물지만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양파가 피부에 닿기만해도 붉어지거나 발진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과민증이 있으신 분은 꼭 피하시길 바랍니다.

적양파즙 복용법

요즘에는 자색 양파, 즉 적양파를 많은 분들이 즙의 형태로 만들어 구매해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먹기 간편하고 그 효능을 빠르게 누릴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애용합니다. 적양파즙을 복용하실때에는 양파가 매운맛을 가지고 있으므로 공복에는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동일한 이유로 얼음을 넣거나 물을 살짝 넣어 주면 양파의 매운 맛을 줄여주기 대문에 더 편하게 복용 가능합니다.

복용량은 하루에 2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 이상을 섭취시 위에 손상이 가거나 간과 담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눈과 몸에 피로를 줄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한 양만 복용하여 건강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